본문 바로가기

서버란 무엇인가? (1편)

IT세상0001 2025. 5. 22.

서버라는 단어, 어디서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정확히 뭐냐고 물어보면 갑자기 머리가 하얘집니다. 오늘은 그래서 서버에 대해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버란 무엇인가?

서버란 데이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나 프로그램 입니다. 우리가 웹사이트에 접속하거나, 유튜브에서 영상을 보거나, 메일을 확인하는 그 순간 어딘가에 있는 서버가 쉴새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클라이언트(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 PC 등)의 요청을 받아서 데이터를 보내주는 고성능 컴퓨터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서버는 어디에 있을까?

서버는 보통 데이터 센터라는 곳에 모여 있습니다. 24시간 365일 쉼 없이 돌아가기때문에 많은 열이 발생 합니다. 그래서 서버가 모여있는 데이터 센터는 쿨링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참고로 네이버, 구글, 넷플릭스 등 많은 데이터를 처리하는 기업의 경우에는 자기만의 데이터 센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버의 종류는 어떤게 있을까?

하는일에 따라 다양한 서버가 있습니다.

서버 종류 하는일 예시
웹서버 웹사이트 보여주기 아파치, Nginx
DB서버 데이터 저장/조회 MySQL, PostgresSQL
메일서버 이메일 송수신 gmail, Outlook
파일서버 파일 공유 NAS, 구글드라이브
게임서버 게임 진행 관리 리그오브레전드, 배틀그라운드 서버 등

서버는 왜 중요한가?

서버가 없다면 우리가 일상에서 매일 사용하는 인터넷, 스마트폰 앱, 유튜브 등과 같은 것들을 모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서버는 우리가 매일 누리는 디지털 라이프의 핵심 인프라 입니다. 

  • 빠른 서비스 제공 - 클릭하면 바로 처리 되는 신속한 처리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습니다.
  • 24시간 운영 - 우리가 사용하지 않을때에도 서비스의 유지를 위해 서버는 24시간 365일 가동 됩니다.
  • 보안유지 - 서버내 다양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해 사용자 정보를 지킵니다.

서버가 없으면 무슨일이 벌어질까?

서버가 멈추면 웹사이트 접속불가, 로그인 안됨, 영상 시청 시 무한로딩 등 다양한 문제가 발생합니다. 예전에 IT 대기업의 서버 장애로 인해 전국민 대다수가 사용하는 메신저 프로그램 사용이 불가하여 불편을 겪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서버는 현대 사회의 심장같은 존재 입니다.

서버란 인터넷 세상을 돌아가게 만드는 숨은 주역이자 클라이언트의 요청에 응답하는 친절한 컴퓨터 라고 생각 하면 될거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이걸로 마치고, 2편에서는 서버 호스팅과 클라우드 서버의 차이점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댓글